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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제품] 스마트 가로등 개발 D사의 혁신조달 성공스토리를 소개합니다

by 어느 컨설턴트가 남긴 이야기들 2025.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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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정화 스마트가로등 개발업체 D사의 혁신조달 성공 스토리

* 배경

경기 북부에 위치한 중소기업 DLED 가로등 + 미세먼지 정화 기능 + 스마트 IoT 센서가 결합된 **‘스마트 미세먼지 가로등’**을 개발했습니다하지만 이 제품은 민간 시장에선 "검증되지 않은 신제품"이라 구매처 확보가 어려웠고,기존 조달 체계로는 진입도 불가능했습니다그러던 중 혁신제품 시범구매 제도’를 통해 공공조달에 도전하게 되었고, 이것이 대박의 시작이었죠. 혁신조달 시범구매 제도란중소·벤처기업의 혁신제품을 조달청이 직접 구매해주는 제도로서 기술성은 있으나, 상용화 실적이 부족한 신제품이 대상이고 심사를 거쳐 혁신제품 지정시범구매 대량 구매 연계하는 제도입니다

* D사의 진행 절차 및 납품 성과

1. 제품 개발 및 기술 입증 : 미세먼지 제거 기술, IoT 센서 시스템으로 특허등록을 마무리 한후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 완료하였으며 실외 환경에서 미세먼지 정화율 60% 이상 입증을 완료 하였습니다

2. 혁신제품 신청 : 제품소개서, 시험성적서, 기술설명 영상 등 제출하여 신청절차를 마쳤습니다

3. 전문가 심사 통과 혁신제품 지정의 심사 항목은 혁신성, 공공성, 시장창출 가능성 인데, D사 제품은 **‘스마트도시 건설에 부합’**하기에 공공성 점수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4. 시범구매 성사 : 서울시 스마트시티팀수원시 환경과에서 시범 설치 요청하고 실증 결과 긍정적 후속 구매로 이어졌습니다

5.  납품 및 성과  :

연도 기관 납품 수량 비고
2023 서울시 20 시범구매
2024 수원시 50 본 구매
2024 부산 에코특구 100 시범 본 구매 전환

1년 반 만에 약 8억 원 규모 납품 달성하였고 조달청 공공조달플랫폼 통해 지속적인 구매처 확보가 가능하였습니다

* 핵심 성공요인 !

혁신조달은 정부가 초기시장 만들어주는 스타트업의 조달 사다리!” 입니다 성공 포인트는 혁신성 + 실증 가능성 + 공공문제 해결력입니다. 특히 기존 가로등에 없는 미세먼지 정화기능과 IoT 센서접목,  대기질 개선이라는 공공성 목적을 명확히 하고, 시험성적서, 특허, 기술설명서, 소개영상 등 자료 활용 극대화, 시범구매 유도를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대상 실증 설득노력, 기관만족도 확보를 통하여 대량 납품 연결 등이 핵심 성공요인 이었습니다. 물론 '혁신 시범구매 제안서' 도 정성을 다해 잘 작성되어야 하구요

한번 도전하시어 귀사의 제2의 성장 판로를 개척하십시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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